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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전성찬 교수(광주과학기술원)

1998. 8. KAIST 수학 (역문제) 박사

2000. 9. 미국 University of New Mexico, Dep. of Computer Science, Brain and

           Computation Lab., 연수연구원.

2002. 9. 미국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Biological & Quantum Physics

           Group, 연수연구원.

2004. 6. 미국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Applied Modern Physics Group

           에서 Technical Staff Member.

2007. 9.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부에서 조교수, 부교수 재직.

 

연구실적 (BCI관련 최근3년)

1. S. Ahn et al., Achieving a hybrid brain-computer interface with tactile selective attention and motor imagery (2014) Journal of Neural Engineering.

2. M. Ahn et al., A Review of Brain-Computer Interface Games and an Opinion Survey from Researchers, Developers and Users (2014) Sensors 14, pp. 14601-14633

3. M. Ahn et al., Gamma band activity associated with BCI performance: simultaneous MEG/EEG study (2013) Front. Hum. Neurosci 7, 848.

4. M. Ahn et al.. High Theta and Low Alpha Powers May Be Indicative of BCI-Illiteracy in Motor Imagery (2013) PLoS ONE 8, e80886.

5. J.H. Hong et al.. Localization of coherent sources by simultaneous MEG and EEG beamformer (2013) Medical and Biological Engineering and Computing, pp. 1-15.

6. S. Ahn et al., Effect of realistic human head modelling on brain source distribution (2012) Electronics Letters, 48 (18), pp. 1095-1097.

7. J.H. Hong and S.C. Jun, Scanning Reduction Strategy in MEG/EEG Beamformer Source Imaging, Journal of Applied Mathematics, Vol. 2012 (2012) 528469.

8. M. Ahn et al., Feasibility of Approaches Combining Sensor and Source Features in Brain Computer Interface, Journal of Neuroscience Methods, Vol. 204, (2012) pp. 168-178.

외 40여편 BCI 관련 국내외 논문 출간. 소프트웨어등록 8건. 기술이전 1건. 특허등록/출원 2건.

 

연구분야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뇌피질 전기자극술, 각종 뇌 생체신호 처리 및 분석 응용 연구

강의제목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Brain-computer interface: BCI)

강의요약

먼저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BCI)의 기본 개요를 상세 소개하여 BCI 기술의 기본적 이해를 돕도록 한다. 또한 본 BCI 기술의 편의성, 정확성, 범용성 등을 위해 요구되는 세부 기술의 연구/개발 현황 및 전망을 국내외 연구진행 성과와 같이 상세히 소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팀이 실시한 전 세계 뇌 게임 개발자 및 사용자, 연구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를 소개하며 앞으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강의계획

시간

주제

주요내용

1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개요

- 뇌 생체 신호 측정

- 뇌-컴퓨터 인터페이스의 구성 요소

- 구성 요소별 필요 세부 기술 소개

2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응용

-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현황

- 의학적 측면의 응용 - 침습/비침습 BCI, Neuroprosthesis

- 산업적 측면의 응용 - 뇌 게임, 뉴로피드백

3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현황

- 국내외 연구 및 개발 현황

- 미래 기술 동향 - 뇌 게임에 대한 설문 결과 소개

2. 참고문헌

[1] 안민규, 전성찬,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작동 원리 및 국내외 기술동향," 정보과학회지, 29, paper 04, pp. 42-53, 2011.

[2] 조호현, 전성찬, "뇌전도 기반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한국통신학회, 29, paper 7, pp. 47-55, 2012.

[3] 안민규, 최진영, 이미진, 이정구, 전성찬,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게임 동향," 정보과학회지, pp. 26-34, 2013.

[4] M. Ahn, M. Lee, J. Choi, S. C. Jun, "A Review of Brain-Computer Interface Games and an Opinion Survey from Researchers, Developers and Users," Sensors, 14, pp. 14601-14633, 2014

수강자의

자격요건

뇌공학 분야에 관심 있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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