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대의 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 한국정보과학회가 개최하는 심포지움인 "미래 정보 기술·산업 전망 2015 (iTIP2015: information Technology and Industry Prospects 2015)"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학회는 지난 1983년부터 정보 기술 산업체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정보 기술 발전 동향을 살펴보고 분석하는 노력을 지속해 왔습니다. 올해도 2015년도를 준비하면서 정보산업의 주요 현안을 살피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정보산업 발전에 작은 보탬을 더하기 위한 전통을 이어 가고자 합니다.

 

  눈부시게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정보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역설적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교육을 탄탄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기술 및 산업체 수요의 변화를 반영한 CS2013을 ACM, IEEE 양 학회가 개정한 지금에 우리나라 대학 컴퓨터 교육을 전반적으로 재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ACM, IEEE 각 학회의 대표로서 주도적으로 CS2013을 만드신 Sahami 교수님과 Roach 씨를 연사로 모시고 대학 컴퓨터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세션을 특별 세션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대학 교육에 연관된 많은 분들이 참석하셔서 머리를 맞대고 우리나라 실정에 최적화된 대학 컴퓨터 교육 모델을 정립하는데 힘을 보태주시기 바랍니다.

 

   올해도 역시 창의적 기술의 중요성과 기술 선점이 사업화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닫게 하는 한 해 이었으며, 또한 국내 정보산업의 국제 위상을 다시 한 번 짚어 보는 계기를 제공한 한 해 이었습니다. 이에 저희 학회는 IT 산업, 연구개발, 국가정책 분야 등에서 중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최고 전문가를 연사로 모시고 2015년 국내 및 세계 정보 기술 및 산업 전망을 제시함으로써, 불철주야 국내 정보산업 발전에 고심하는 여러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새해 계획을 수립하는 시점에 이번 심포지움이 정보산업의 좌표 설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오며, 많은 성원과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가운데도 기꺼이 연사 역할을 수락하고 알찬 내용을 준비하신 발표자들께 다시 한 번 감사 말씀을 올립니다. 끝으로 이 행사의 조직위원장으로 수고 하신 김지인 위원장을 비롯하여 위원들 모두에게 감사합니다.

 

 

2014년 9월

 

한국정보과학회 회장  김 종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