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정보과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정보과학회의 36대 회장으로 취임 인사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기쁘고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2020년 초에 다가와 전 세계를 근심과 걱정 속에 빠뜨리고 비대면이라는 새로운 소통 방식을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게 만든 COVID-19가 추위 속에 오히려 기승을 더해가는 시점에도 2021년 새해는 밝아왔고 전 국민, 전 인류가 손을 맞잡고 위기에 맞서야 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한국정보과학회는 ICT, SW, AI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있는 국내 대표 학술단체입니다. 10여 년 이전까지는 주로 전산학 분야의 교수님들과 전공 학생들의 전문 학술단체 성격이 강했다면, 최근에는 정부 및 기업과의 대외 협력도 증가하고 있고 연구재단의 순수 원천 R&D 사업은 물론 ITRC, Star Lab, SW중심대학, AI대학원 등 대형 R&D 및 인력양성 사업 참여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더욱 발전시켜 학회의 위상이 더욱 굳건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보과학, SW/AI 분야의 대표 학술 단체로서 IFIP, ACM, IEEE CS, IPSJ, CCF 등의 해외 관련 학회, 국내 관련 학회와 지역 거점 학회, 관련 산업체 및 연구소, 유관단체와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다져나가겠습니다. AI 및 SW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추진 방안 개발, 대학의 AI 및 SW 교육 내실화 및 확산을 위한 제안 등 학회의 대 정부, 대외 협력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학회의 회원 서비스 개선 차원에서 게재하고 싶은 논문지 만들기, 참가하고 싶은 학술행사 만들기, 학술대회 국제화 및 국제 학술대회 협력 강화, R&D 참여 기회 확대, 가입하고 싶은 학회 만들기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신입 회원 가입 동기 유발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10년의 학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회원 여러분의 중지를 모아 가다듬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성황리에 개최되었던 학회의 주요 학술행사인 KCC, KSC, iTIP, SWCS가 작년에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모두 온오프 혼합 모드 또는 온라인 모드로 개최되는 초유의 국면을 맞이하였습니다. 온라인 비대면 행사는 학술행사의 주요 요소인 행사 현장에서의 회원 간의 소통과 네트워킹이라는 측면에서 어쩔 수 없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백신의 개발과 확산이 효과를 보여 예전의 정상적인 오프라인 모드로 돌아가 학회 회원 모두가 모여 활발하게 최신의 지식을 소통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라도 IT와 SW의 전문성을 살려 다양한 비대면 채널을 활용해 학회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프라인 행사 진행이 가능한 상태가 된다면 학회 주요 행사를 지역 거점에서 개최하여 본 학회와 지부, 지역 거점 학회가 같이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또한 여건이 된다면 국내 대표 IT 학회들과의 공동 행사도 추진해보고자 합니다.

학회 홈페이지 개선, 논문지 심사 시스템 개선 등의 당면 과제, 영문 논문지 SCI 등재 추진, KOI/IOI 및 ACM-ICPC 등 학회 전문 행사 지원, 본부와 소사이어티/분과연구회의 소통 및 협력 증진을 위한 노력도 꾸준히 지속하도록 하겠습니다.

학회의 주인공은 회원 여러분입니다. 학회의 미래는 회원님들의 관심과 참여에 있음을 명심하면서 회원님들과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고 학회 활동에 관심을 가진 많은 분들과 학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도 학회 본부, 지부, 소사이어티 및 연구회 등에서 준비한 여러 행사에, 오프라인이든 비대면 온라인이든 관심과 애정을 갖고 적극 참여하셔서 서로 소통하고 격려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회원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잘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일
한국정보과학회 제36대 회장 나 연 묵
E-mail: ymnah@dankoo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