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정보기술학술단체연합회 창립기념 심포지엄 및 창립총회

 

  지난 30여 년 동안 IT제조업 육성에 국가의 역량과 자원을 집중함으로써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IT제조업 강국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동안 IT 제조업에 대한 국가의 편중된 지원과 투자로 인해 IT서비스 및 SW산업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었고, 그 결과 산업계의 노동생산성 증가가 선진국에 비해 떨어지는 등 SW산업의 더딘 발전은 국가 경쟁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관련 통계자료에서 볼 수 있다시피 우리나라 IT서비스/SW분야는 앞으로도 얼마든지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입니다. 예를 들어, 4,500억불인 세계 SW 시장에 대한 우리나라 점유율이 1.5% 정도에 불과한데, 이것을 10%로만 올려도 세계시장 점유율이 50%인 반도체 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더구나, SW산업이야말로 외화 가득률 거의 100%이고, 무공해 산업으로서 대표적인 그린 산업입니다. 이러한 IT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IT제조업과 IT서비스업이 수레의 두 바퀴처럼 조화롭게 발전해 나아가야 합니다.  더구나 세계 IT산업은 현재 IT제품 중심에서 IT서비스 중심으로 진화되는 등 세계적으로 제2의 IT혁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정책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그린 비즈니스 시대를 맞이하여 그 동안 세계 IT분야를 선도해 온 우리나라가 IT 산업, 특히 IT서비스 및 SW 분야의 발전을 통해 녹색성장 시대 국가경쟁력의 획기적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IT관련 학술단체가 모두 힘을 합쳐 노력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IT관련 핵심 18개 학회가 (사)한국정보기술학술단체연합회를 구성하고 창립기념 심포지엄 및 창립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정부와 산업계 그리고 학계 리더 제위의 뜨거운 성원 및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2월

(사)한국정보기술학술단체연합회 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 김성조(중앙대 교수)

 

 

 

137-849 서울시 서초구 방배3동 984-1(머리재빌딩 401호)
홈페이지 :
http://www.kiise.or.kr이메일 : kiise@kiise.or.kr
전화 : 02-588-9246,7 팩스 : 02-521-1352
사무국 담당자 : 임영근 국장(im@kiise.or.kr)